Theme는 Main Theme, Love Theme와 경우에 따라 인물테마 등으로 있으며 그 작품의 전체 메세지나 주요 분우기를 나타내는 것이 메인테마이며, 남녀간의 사랑뿐 아니라 인간애적 장면에서 나타나는것이 러브테마다. 테마음악 작법은 초기 영화음악 작곡가 Max Steiner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와 카사블랑카 등에서 시도한 각 인물별 테마음악 "Leitmotif(주요동기)" 기법이 영화음악 테마기법의 초기모습이다.
"언더스코어"는 어떤 장면의 분위기, 감정 등을 극대화시키고 도와주는 역할의 음악이다. 특정한 멜로디가 있는경우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장면을 방해할수 있는 멜로디가 많기 보단 분위기 위주의 음악형태를 가진다.
"소스뮤직"은 BGM이라고도 하며 영화속 카페장면이나 라디오나 TV 등에서 흘러나오는 장소와 관련된 음악을 말한다.
이 글은 이병우가 작곡한 영화 "연애의 목적" OST를 Leitmotif기법 중심으로 살펴본다.
작곡가 이병우는 국내 영화음악가중 거의 독보적으로 몇개의 주요 테마를 변주하여 영화속에서 자주 드러내는 방식을 사용한다.
멜론에서 비교해보기 바란다.
http://www.melon.com/album/detail.htm?albumId=309002
1 프롤로그 (Prolog)
2 낡은 기타 (Old Guitar)
3 햇살 가득한 교정 (School In The Shower Of Sunlight)
4 술과 사랑 (유림의 테마/ Soju And Love)
5 수학여행 (Travel)
6 순두부집 (At The Tofu Restaurant)
7 맛있는 사랑 (Yummy Love)
8 뻔한 스토리 (Cliche)
9 그녀의 집 (Her House)
10 녹음기 (Tape Recorder)
11 비 (Rain)
12 잠이와 (I Am Sleepy)
13 학교 홈페이지 (School Home Page)
14 지하철 (Subway)
15 교무실에서 (School Faculty Office)
16 세상 밖으로 (Out Of School)
17 1년여후 (After One Year)
18 재회 (홍의 테마/ Reunion)
19 연애의 목적 장재형
20 에필로그 (Epilog)
21 연애의 목적 (Bonus Track)
위의 OST 목록중 색깔별로 하나의 테마를 변주한 3가지 테마가 발견된다.
빨간색 : 이 영화의 주요테마 즉 메인 테마라고도 할수 있는 것으로 가장 많이 등장한다.
주로 처음과 끝, 남녀주인공이 함께, 사랑 등과 관계에서 나타나는 테마이다.
1, 5, 7, 8, 16, 19, 20, 21
파란색 : 18번곡에서 홍의 테마라고도 하며 대체적으로 여주인공 "홍"과 관련된 곳에서 나타는 음악들이다.
2, 3, 11, 12, 18
검은색 : 딱 두곡 10, 13번이 나오는데 이건 테마라기보단 비슷한 상황의 연장선에서
10번이 암시테마, 13번이 본격적으로 테마를 드러낸다라고 볼수 있겠다.
14, 15번곡은 엔니오 모리꼬네 스타일을 많이 닯았으며 같은 테마를 사용하고 있다.
15번곡 후반부는 메인테마(빨간색 테마)로 바뀐다.
연애의 목적 OST 총 21곡중
8개의 변주된 메인테마들, 5개의 여주인공 관련 테마들 그리고 7개의 언더스코어로 구성되어 있다. 7개중 10, 13과 14, 15는 각각 같은 테마를 변주하고 있지만 테마음악이라고 하기엔 애매하며 분위기를 표현하는 연장선상에서 나온것이라 볼수 있겠다.
*4번곡은 남자주인공 유림(박해일)의 테마라고 하지만 테마라고 하기엔 주인공 유림이 등장하는 곳마다 나오지 않고 딱 한번 나온다. 술집에서 ...
#인물테마 작법의 단점 -- 주요인물이 많다고 각 인물별 테마를 너무 많이 만들다보면
중심이 산만해질수 있다. 따라서 영화의 전체 주제, 분위기를 표현하는 메인테마와 더불어 인물테마는 적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