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μμ ν± μμ κ³Ό λΉ-λμμ ν± μμ μ μ°¨μ΄λ λΆλͺ νμ§λ§ μΌλΆ μνμμ μ μμ ν λ€λ₯Έ μμ μΌλ‘ κ΅¬λΆ λ μ μλ€. Earle Hagenμ μμ μ μ μ "Scoring for Films"μμ Source Scoring μ΄λΌκ³ λΆλ₯΄λ μΈ λ²μ§Έ λ²μ£Όμ μνμμ , μμ€ μμ κ³Ό Dramatic Scoring (λλ λΉ-λμμ ν± μμ )μ μ‘°ν©μ μ£Όμ₯νλ€.
μ΄λ¬ν μ’ λ₯μ μμ μ μ½ν μΈ μ μμ€μ κ°μ§λ§ Scoring μꡬ μ¬νμ μΆ©μ‘±μν€κΈ° μν΄ λ§μΆ€ μ€μ λ©λλ€. ... μ΄λ° μ’ λ₯μ νλ μμν μμ€ μμ μΌλ‘ μμνμ¬ Source Scoring μΌλ‘ μ ν ν μ μμ΅λλ€. ... Sourceμ Source Scoring κ°μ μ£Όμ μ°¨μ΄μ μ Source Scoringμ΄ μνμ ν¨μ¬ λ κΈ΄λ°ν κ΄κ³λ₯Ό μ μ§νλ€λ κ²μ λλ€. μ₯λ©΄μ νμ(Framework)λ³΄λ€ λΉνμ μΌλ‘ λ°λ₯΄κ³ μμ μ μΌλ‘ μ₯λ©΄μ λμμ€μ μΌμΉν©λλ€.
λͺκ°μ§ μλ₯Ό λ€λ©΄...
1. The Man Who Knew Too Much
νμΉμ½ (Hitchcock)μ The Man Who Too Much (1956)μμ λ§μ§λ§ μ½μνΈ μ₯λ©΄μ μμ λ²€μΌλ―Ό (Arthur Benjamin)μ "μ€ν° ν΄λΌμ°λ μΉΈνν (Storm Clouds Cantata)"μ 곡μ°κ³Ό κ΄λ ¨μ΄μλ€. μνμ μκ³‘κ° μΈ Bernard Herrmannμ μ§ννλ€.(μλ μμλ§ν¬)
http://www.metacafe.com/watch/10765606/the_man_who_knew_too_much_bernard_herrmann/
μ₯λ©΄μ κΈ΄μ₯κ°μ΄ λμμ§κ³ μμ λ κ·Έλ λ€. κ·Έλ¦¬κ³ μΉΈννμ λΉ-λμμ ν± μμ λμ μΉΈνν μ체λ μ₯λ©΄μ λν΄ μ½λ©νΈνλ κ²μ²λΌ 보μ΄μ§ μλ μμ μΌλ‘ μμ©νλ€. μ΄λ¦¬μ μ΄μΈμ λ§κΈ° μν΄ λ²€ (James Stewart)μ΄ μ½μνΈνμ λμ°©νμ λ κ·Έλ λΆλͺ ν κ΄΄λ‘λ€. μ΄ μμ μμ μΉΈννμ λλλ¬μ§κ² νλ°ν νλ°κΈ°κ° μμλ©λλ€. κ·Έλ¬λ Benμ΄ μμ΄μλ₯Ό μ°ΎμΌλ €κ³ νλ λμ μ€μΌμ€νΈλΌλ λͺ λΆ λμ λνλμ§ μλλ€. μ΄ μμ μ νΉμ±μ Benμ κ°μ μ μΈ μνμ λ무 μ μ΄μΈλ¦¬λ©° λΉ-λμμ ν± μμ μ²λΌ λ€λ¦¬κΈ° μμν©λλ€. ν₯λ―Έλ‘κ²λ μ΄ μ₯λ©΄μ λνλ μλ€.
μ°λ¦¬λ μ΄κ²μ΄ μ€μ λ‘ μνλλ μΉΈννμμ μκ³ μμ§λ§, λμμ λμμ ν± μμκ³Ό λΉ λμμ ν± μμμ΄ λ³ν©λλ€λκ²μ λ³Όμ μλ€. μ΄κ²μ Source Scoring μ μλ²½ν μμ λλ€. Benμ΄ λ€μ΄μ¬ λ μμ μ μ¬μ©λ²μ΄ μ΄λ»κ² λ³νλμ§ λ³΄λ €λ©΄ 5:45μμ μμ ν΄λ¦½λ³΄λΌ. μΌλ§λ λ§μ μΊλ¦ν°μ μ‘μ μ΄ μμ μ λ§μΆμ΄μ Έ μλμ§ νμΈν μμλ€. μλ₯Ό λ€μ΄ Benμ΄ μλ΄ Jo (Doris Day)μκ² 6μ 1λΆμ λλ¬νμ λ, μμ μ κ°μκΈ° μ€μν κ²μ λͺ λ£νκ² νννλ κ²μ²λΌ μλ‘μ΄ νλ μ΄μ¦λ₯Ό μμνλ€. λ²€μ΄ μ‘°λ₯Ό λ λ 6μ 16λΆμ μμ΄μλ₯Ό μ°ΎμΌλ©΄ λκ°μ μΌμ΄ μΌμ΄λλ€.
2. The Adventures of Robin Hood
The Adventures of Robin Hood (1938) μμ John μμλ μκΆ ν λλ¨ΌνΈλ₯Ό κ°μ΅νμ¬ Robinμ μ‘μΌλ €κ³ ν¨μ μ μΈμ°λ €κ³ νλ€. μ΄ μ₯λ©΄μ μμμ μν΄, Erich Korngoldλ νΈλΌν«μμν κ΅μ₯ν ν‘νλ₯΄λ₯Ό μΌμΌλ©°, μ€μ λ‘ νΈλΌν« μ°μ£Όμλ‘ μ΄ μμ μ μμμ μ μ μμ΅λλ€. μ°λ¦¬λ μ€λ€μ΄ λλΌλ λ£μ§λ§, μ΄λκ°μμ νλ©΄ λ°μμ λλ¬λ¨Έλ₯Ό μμνλ κ²μ μ΄λ ΅μ§ μλ€. κ·Έλμ μ΄ μμ μμ μμ μ λΆλͺ ν μ£½μκ²μ²λΌ 보μΈλ€. κ·Έλ¬λ νΈλΌν« μ°μ£Όκ° λμ΄μ§μ λ°λΌ μμ μ κ°μκΈ° λ νλΆνκ² Scoring λκ³ , νμ κΈ°, νλ μΉ νΈλ₯Έ λ° μ¬λ²μ¦κ° μΆκ°λμ΄ νλ©΄μ μλ¬΄λ° Sourceκ° μκΈ° λλ¬Έμ μ΄μ λ λΉ-λμμ ν± μμ μ΄λλ€. 6:00λΆν° μμνλ λ€μ μ€λμ€ ν΄λ¦½μμ μ΄ μκ°μ λΉκ΅ν μ μλ€.
Korngoldμ μν μ€μ½μ΄λ μ μ μΌλ‘ μ€μΌμ€νΈλΌμ΄λ©°, λμ μ€ν± μμ μΌλ‘ μ μλμμ§λ§ μ΄ μ₯λ©΄μ μ€νλ ν¬ νΌλ μ΄λλ μ€μΌμ€νΈλΌ λλμ μ μ§νλ€. ν‘νλ₯΄μ μμ§μ λ€ λ°λ₯΄λ νλΆν μμ κ³Ό μ νν λκ°μ "μ€νλμ€ μ¬μ΄λ"λ₯Ό κ°μ§κ³ μμ΅λλ€. ν‘νλ₯΄λ λ€μ ν λ² "thud"λΌλ μ’ κ³‘μΌλ‘ λλλ©° λ€μλ 보μ΄μ§ μλ μ 보μ 보μ΄μ§ μλ μ€μΌμ€νΈλΌλ₯Ό μ μν©λλ€. λ°λΌμ λΉ-λμμ ν± μμ μ΄ λμμ ν± μμ μΌλ‘ μ·¨κΈλκ³ μλ κ²μΌλ‘ 보μΈλ€. μ λΉ-λμμ ν± μμ μΌλ‘ λ¨κ²¨ λμ§ μλ κ²μΌκΉ? μΈκ³λ₯Ό μ¬λ‘ μ‘λ μΈκ³μμ μμ μ νμ΄ λμ νΈλΌν«μ μΆκ°ν¨μΌλ‘μ¨ λλΆλΆμ λμμ ν± μμ μ κ²½μ°μ²λΌ νμ₯μ΄ λμ± μ¬μ€μ μΌλ‘ λκ»΄μ§λλ€. μ΄κ²μ μ½μνΈ ν μ₯λ©΄μ μμ μ΄ νμ λμμ ν±μ΄μμ§λ§, λλ‘λ λΉ-λμμ ν±μΌλ‘λ μ μλνλ μν The Man Of Too Muchμ μ λ°λμ μν©μ΄λ€. κ·Έλ¬λ λ μ₯λ©΄ λͺ¨λ Source Scoringμ μμ΄λ€.
3. American Graffiti
Source Scoring μ μ€μΌμ€νΈλΌ μμ μμλ§ μλνμ§ μμ΅λλ€. American Graffiti (1973)μμ μμ μ 1950λ λμ 60λ λμ μ°μμ μΈ λμ€μμ μ리μ¦λ€. μ΄ λ Έλλ μνμ μμ€ μΈκ³ (λ³΄ν΅ μλμ°¨ λΌλμ€)μ Sourceμμ μ€λ κ²μΌλ‘ κ±°μ νμ μ΄ν΄λκΈ° λλ¬Έμ, κ·Έκ²μ λμμ ν± μμ μΌλ‘ μΈμ λλ€.
κ²°λ‘
λλΆλΆμ λΆμμ μν μμ
μ λμμ ν±μ΄κ±°λ λΉ-λμμ ν±μΌλ‘ κ°μ£Όνμ§λ§, λμ κ²°ν©μ΄ μμ©ν λκ° μλ€. μ΄ κ²½μ° μμ
μ Source Scoring μΌλ‘ λ³Ό μ μλ€. λμμ ν±κ³Ό λΉ-λμμ ν± μμ
μ κ²½κ³λ₯Ό λͺ¨νΈνκ² λ§λλ κ²μ λ°λμ§νμ§ μμ κ²μ²λΌ λ³΄μΌ μ μμ§λ§, μμ
μ체μ λν΄ μ무κ²λ λ³κ²½νμ§ μκ³ λ κ°μ§ μμ
μ νμ κΈ°λ₯μ λͺ¨λ μν ν μ μλ€. λ°λΌμ, μμ€ μ€μ½μ΄λ§μ μμ μμ λ§μ°¬κ°μ§λ‘ μν κ²½νμμ νΉν λΆλλ¬μ΄ νλ¦μ λ§λλ λ° μ μ©ν©λ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