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 Scoring

μ•„λž˜μ—μ„œ μ–ΈκΈ‰ν•œ 'Diegetic, Non Diegetic Music 에 μ΄μ–΄μ„œ...

λ””μ—μ œν‹± μŒμ•…κ³Ό λΉ„-λ””μ—μ œν‹± μŒμ•…μ˜ μ°¨μ΄λŠ” λΆ„λͺ…ν•˜μ§€λ§Œ 일뢀 μ˜ν™”μŒμ•…μ€ μ™„μ „νžˆ λ‹€λ₯Έ μŒμ•…μœΌλ‘œ ꡬ뢄 될 수 μ—†λ‹€. Earle Hagen은 μžμ‹ μ˜ μ €μ„œ "Scoring for Films"μ—μ„œ Source Scoring μ΄λΌκ³  λΆ€λ₯΄λŠ” μ„Έ 번째 λ²”μ£Όμ˜ μ˜ν™”μŒμ•…, μ†ŒμŠ€ μŒμ•…κ³Ό Dramatic Scoring (λ˜λŠ” λΉ„-λ””μ—μ œν‹± μŒμ•…)의 쑰합을 μ£Όμž₯ν•œλ‹€.


μ΄λŸ¬ν•œ μ’…λ₯˜μ˜ μŒμ•…μ€ μ½˜ν…μΈ μ˜ μ†ŒμŠ€μ™€ κ°™μ§€λ§Œ Scoring μš”κ΅¬ 사항을 μΆ©μ‘±μ‹œν‚€κΈ° μœ„ν•΄ 맞좀 μ„€μ •λ©λ‹ˆλ‹€. ... 이런 μ’…λ₯˜μ˜ νλŠ” μˆœμˆ˜ν•œ μ†ŒμŠ€ μŒμ•…μœΌλ‘œ μ‹œμž‘ν•˜μ—¬ Source Scoring 으둜 μ „ν™˜ ν•  수 μžˆμŠ΅λ‹ˆλ‹€. ... Source와 Source Scoring κ°„μ˜ μ£Όμš” 차이점은 Source Scoring이 μ˜ν™”μ™€ 훨씬 더 κΈ΄λ°€ν•œ 관계λ₯Ό μœ μ§€ν•œλ‹€λŠ” κ²ƒμž…λ‹ˆλ‹€. μž₯면의 틀을(Framework)보닀 λΉ„νŒμ μœΌλ‘œ λ”°λ₯΄κ³  μŒμ•…μ μœΌλ‘œ μž₯면의 λ‰˜μ•™μŠ€μ™€ μΌμΉ˜ν•©λ‹ˆλ‹€.


λͺ‡κ°€μ§€ 예λ₯Ό λ“€λ©΄...


1. The Man Who Knew Too Much

νžˆμΉ˜μ½• (Hitchcock)의 The Man Who Too Much (1956)μ—μ„œ λ§ˆμ§€λ§‰ μ½˜μ„œνŠΈ μž₯면은 μ•„μ„œ λ²€μ•Όλ―Ό (Arthur Benjamin)의 "μŠ€ν†° ν΄λΌμš°λ“œ 칸타타 (Storm Clouds Cantata)"의 곡연과 κ΄€λ ¨μ΄μžˆλ‹€. μ˜ν™”μ˜ μž‘κ³‘κ°€ 인 Bernard Herrmann의 μ§€νœ˜ν•œλ‹€.(μ•„λž˜ μ˜μƒλ§ν¬)

http://www.metacafe.com/watch/10765606/the_man_who_knew_too_much_bernard_herrmann/


μž₯면의 κΈ΄μž₯감이 λ†’μ•„μ§€κ³  μŒμ•…λ„ κ·Έλ ‡λ‹€. 그리고 μΉΈνƒ€νƒ€μ˜ λΉ„-λ””μ—μ œν‹± μŒμ•… λŒ€μ‹  칸타타 μžμ²΄λŠ” μž₯면에 λŒ€ν•΄ μ½”λ©˜νŠΈν•˜λŠ” κ²ƒμ²˜λŸΌ 보이지 μ•ŠλŠ” μŒμ•…μœΌλ‘œ μž‘μš©ν•œλ‹€. 총리의 살인을 막기 μœ„ν•΄ λ²€ (James Stewart)이 μ½˜μ„œνŠΈν™€μ— λ„μ°©ν–ˆμ„ λ•Œ κ·ΈλŠ” λΆ„λͺ…νžˆ κ΄΄λ‘­λ‹€. 이 μ‹œμ μ—μ„œ μΉΈνƒ€νƒ€μ˜ λ‘λ“œλŸ¬μ§€κ²Œ ν™œλ°œν•œ ν›„λ°˜κΈ°κ°€ μ‹œμž‘λ©λ‹ˆλ‹€. κ·ΈλŸ¬λ‚˜ Ben이 μ•”μ‚΄μžλ₯Ό μ°ΎμœΌλ €κ³ ν•˜λŠ” λ™μ•ˆ μ˜€μΌ€μŠ€νŠΈλΌλŠ” λͺ‡ λΆ„ λ™μ•ˆ λ‚˜νƒ€λ‚˜μ§€ μ•ŠλŠ”λ‹€. 이 μŒμ•…μ˜ νŠΉμ„±μ€ Ben의 감정적인 μƒνƒœμ™€ λ„ˆλ¬΄ 잘 μ–΄μšΈλ¦¬λ©° λΉ„-λ””μ—μ œν‹± μŒμ•…μ²˜λŸΌ 듀리기 μ‹œμž‘ν•©λ‹ˆλ‹€. ν₯λ―Έλ‘­κ²Œλ„ 이 μž₯면에 λŒ€ν™”λŠ” μ—†λ‹€.


μš°λ¦¬λŠ” 이것이 μ‹€μ œλ‘œ μˆ˜ν–‰λ˜λŠ” μΉΈνƒ€νƒ€μž„μ„ μ•Œκ³  μžˆμ§€λ§Œ, λ™μ‹œμ— λ””μ—μ œν‹± μ˜μ—­κ³Ό λΉ„ λ””μ—μ œν‹± μ˜μ—­μ΄ λ³‘ν•©λœλ‹€λŠ”κ²ƒμ„ 볼수 μžˆλ‹€. 이것은 Source Scoring 의 μ™„λ²½ν•œ μ˜ˆμž…λ‹ˆλ‹€. Ben이 λ“€μ–΄μ˜¬ λ•Œ μŒμ•…μ˜ μ‚¬μš©λ²•μ΄ μ–΄λ–»κ²Œ λ³€ν•˜λŠ”μ§€ 보렀면 5:45μ—μ„œ μœ„μ˜ 클립보라. μ–Όλ§ˆλ‚˜ λ§Žμ€ μΊλ¦­ν„°μ˜ μ•‘μ…˜μ΄ μŒμ•…μ— λ§žμΆ”μ–΄μ Έ μžˆλŠ”μ§€ ν™•μΈν• μˆ˜μžˆλ‹€. 예λ₯Ό λ“€μ–΄ Ben이 μ•„λ‚΄ Jo (Doris Day)μ—κ²Œ 6μ‹œ 1뢄에 λ„λ‹¬ν–ˆμ„ λ•Œ, μŒμ•…μ€ κ°‘μžκΈ° μ€‘μš”ν•œ 것을 λͺ…λ£Œν•˜κ²Œ ν‘œν˜„ν•˜λŠ” κ²ƒμ²˜λŸΌ μƒˆλ‘œμš΄ ν”„λ ˆμ΄μ¦ˆλ₯Ό μ‹œμž‘ν•œλ‹€. 벀이 μ‘°λ₯Ό λ– λ‚˜ 6μ‹œ 16뢄에 μ•”μ‚΄μžλ₯Ό 찾으면 λ˜‘κ°™μ€ 일이 μΌμ–΄λ‚œλ‹€.


2. The Adventures of Robin Hood

The Adventures of Robin Hood (1938) μ—μ„œ John μ™•μžλŠ” 양ꢁ ν† λ„ˆλ¨ΌνŠΈλ₯Ό κ°œμ΅œν•˜μ—¬ Robin을 작으렀고 함정을 μ„Έμš°λ €κ³ ν•œλ‹€. 이 μž₯면의 μ‹œμž‘μ„ μœ„ν•΄, Erich KorngoldλŠ” νŠΈλŸΌνŽ«μ„μœ„ν•œ ꡉμž₯ν•œ 팑파λ₯΄λ₯Ό 썼으며, μ‹€μ œλ‘œ 트럼펫 μ—°μ£Όμžλ‘œ 이 μŒμ•…μ˜ μ‹œμž‘μ„ μ•Œ 수 μžˆμŠ΅λ‹ˆλ‹€. μš°λ¦¬λŠ” μŠ€λ„€μ–΄ λ“œλŸΌλ„ λ“£μ§€λ§Œ, μ–΄λ”˜κ°€μ—μ„œ ν™”λ©΄ λ°–μ—μ„œ λ“œλŸ¬λ¨Έλ₯Ό μƒμƒν•˜λŠ” 것은 μ–΄λ ΅μ§€ μ•Šλ‹€. κ·Έλž˜μ„œ 이 μ‹œμ μ—μ„œ μŒμ•…μ€ λΆ„λͺ…νžˆ μ£½μ€κ²ƒμ²˜λŸΌ 보인닀. κ·ΈλŸ¬λ‚˜ 트럼펫 μ—°μ£Όκ°€ λŠμ–΄μ§μ— 따라 μŒμ•…μ€ κ°‘μžκΈ° 더 ν’λΆ€ν•˜κ²Œ Scoring 되고, ν˜„μ•…κΈ°, ν”„λ ŒμΉ˜ 호λ₯Έ 및 μ‹¬λ²Œμ¦ˆκ°€ μΆ”κ°€λ˜μ–΄ 화면에 μ•„λ¬΄λŸ° Sourceκ°€ μ—†κΈ° λ•Œλ¬Έμ— μ΄μ œλŠ” λΉ„-λ””μ—μ œν‹± μŒμ•…μ΄λœλ‹€. 6:00λΆ€ν„° μ‹œμž‘ν•˜λŠ” λ‹€μŒ μ˜€λ””μ˜€ ν΄λ¦½μ—μ„œ 이 μˆœκ°„μ„ λΉ„κ΅ν• μˆ˜ μžˆλ‹€.

Korngold의 μ˜ν™” μŠ€μ½”μ–΄λŠ” μ „μ μœΌλ‘œ μ˜€μΌ€μŠ€νŠΈλΌμ΄λ©°, λ””μ œμŠ€ν‹± μŒμ•…μœΌλ‘œ μ œμ‹œλ˜μ—ˆμ§€λ§Œ 이 μž₯면의 μ˜€ν”„λ‹ 팬 νΌλ ˆμ΄λ“œλŠ” μ˜€μΌ€μŠ€νŠΈλΌ λŠλ‚Œμ„ μœ μ§€ν•œλ‹€. 팑파λ₯΄μ˜ μŒμ§ˆμ€ λ’€ λ”°λ₯΄λŠ” ν’λΆ€ν•œ μŒμ•…κ³Ό μ •ν™•νžˆ λ˜‘κ°™μ€ "μŠ€νŠœλ””μ˜€ μ‚¬μš΄λ“œ"λ₯Ό κ°€μ§€κ³  μžˆμŠ΅λ‹ˆλ‹€. 팑파λ₯΄λŠ” λ‹€μ‹œ ν•œ 번 "thud"λΌλŠ” μ’…κ³‘μœΌλ‘œ λλ‚˜λ©° λ‹€μ‹œλŠ” 보이지 μ•ŠλŠ” μ•…λ³΄μ˜ 보이지 μ•ŠλŠ” μ˜€μΌ€μŠ€νŠΈλΌλ₯Ό μ œμ•ˆν•©λ‹ˆλ‹€. λ”°λΌμ„œ λΉ„-λ””μ—μ œν‹± μŒμ•…μ΄ λ””μ—μ œν‹± μŒμ•…μœΌλ‘œ μ·¨κΈ‰λ˜κ³ μžˆλŠ” κ²ƒμœΌλ‘œ 보인닀. μ™œ λΉ„-λ””μ—μ œν‹± μŒμ•…μœΌλ‘œ 남겨 두지 μ•ŠλŠ” κ²ƒμΌκΉŒ? 세계λ₯Ό μ‚¬λ‘œ μž‘λŠ” μ„Έκ³„μ—μ„œ μŒμ•…μ„ ν‹€μ–΄ 놓을 νŠΈλŸΌνŽ«μ„ μΆ”κ°€ν•¨μœΌλ‘œμ¨ λŒ€λΆ€λΆ„μ˜ λ””μ—μ œν‹± μŒμ•…μ˜ 경우처럼 ν˜„μž₯이 λ”μš± μ‚¬μ‹€μ μœΌλ‘œ λŠκ»΄μ§‘λ‹ˆλ‹€. 이것은 μ½˜μ„œνŠΈ 홀 μž₯면의 μŒμ•…μ΄ 항상 λ””μ—μ œν‹±μ΄μ—ˆμ§€λ§Œ, λ•Œλ‘œλŠ” λΉ„-λ””μ—μ œν‹±μœΌλ‘œλ„ 잘 μž‘λ™ν•˜λŠ” μ˜ν™” The Man Of Too Much의 μ •λ°˜λŒ€μ˜ 상황이닀. κ·ΈλŸ¬λ‚˜ 두 μž₯λ©΄ λͺ¨λ‘ Source Scoring의 μ˜ˆμ΄λ‹€.


3. American Graffiti

Source Scoring 은 μ˜€μΌ€μŠ€νŠΈλΌ μŒμ•…μ—μ„œλ§Œ μž‘λ™ν•˜μ§€ μ•ŠμŠ΅λ‹ˆλ‹€. American Graffiti (1973)μ—μ„œ μŒμ•…μ€ 1950λ…„λŒ€μ™€ 60λ…„λŒ€μ˜ 연속적인 λŒ€μ€‘μŒμ•… μ‹œλ¦¬μ¦ˆλ‹€. 이 λ…Έλž˜λŠ” μ˜ν™”μ˜ μ†Œμ„€ 세계 (보톡 μžλ™μ°¨ λΌλ””μ˜€)의 Sourceμ—μ„œ μ˜€λŠ” κ²ƒμœΌλ‘œ 거의 항상 μ΄ν•΄λ˜κΈ° λ•Œλ¬Έμ—, 그것은 λ””μ—μ œν‹± μŒμ•…μœΌλ‘œ μΈμ •λœλ‹€.


κ²°λ‘ 
λŒ€λΆ€λΆ„μ˜ 뢄석은 μ˜ν™” μŒμ•…μ„ λ””μ—μ œν‹±μ΄κ±°λ‚˜ λΉ„-λ””μ—μ œν‹±μœΌλ‘œ κ°„μ£Όν•˜μ§€λ§Œ, λ‘˜μ˜ 결합이 μž‘μš©ν•  λ•Œκ°€ μžˆλ‹€. 이 경우 μŒμ•…μ„ Source Scoring 으둜 λ³Ό 수 μžˆλ‹€. λ””μ—μ œν‹±κ³Ό λΉ„-λ””μ—μ œν‹± μŒμ•…μ˜ 경계λ₯Ό λͺ¨ν˜Έν•˜κ²Œ λ§Œλ“œλŠ” 것은 λ°”λžŒμ§ν•˜μ§€ μ•Šμ€ κ²ƒμ²˜λŸΌ 보일 수 μžˆμ§€λ§Œ, μŒμ•… μžμ²΄μ— λŒ€ν•΄ 아무것도 λ³€κ²½ν•˜μ§€ μ•Šκ³  두 κ°€μ§€ μŒμ•… μœ ν˜•μ˜ κΈ°λŠ₯을 λͺ¨λ‘ μˆ˜ν–‰ ν•  수 μžˆλ‹€. λ”°λΌμ„œ, μ†ŒμŠ€ μŠ€μ½”μ–΄λ§μ€ μœ„μ˜ μ˜ˆμ™€ λ§ˆμ°¬κ°€μ§€λ‘œ μ˜ν™” κ²½ν—˜μ—μ„œ 특히 λΆ€λ“œλŸ¬μš΄ 흐름을 λ§Œλ“œλŠ” 데 μœ μš©ν•©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