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나드 허만(Burnard Hermann)


  현대 영화음악에 많은 영향을 끼친 영화음악 작곡가 버나드 허만, 허먼전의 고전영화음악은 오페라와 가곡을 바탕으로 한 오케스트라 위주였고 허만이후는 영화음악 기법이 크게 달라진다. 기본 챔버를 바탕으로 악기론적 세밀한 접근, 솔로 세션악기의 역할이 커진다. 또한 영화음악에서의 대위법과 오스티나토를 모범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다. 

  감독 알프레드 히치콕과 싸이코, 새, 현기증,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버티고 17년과 함께 하였고 시민케인, 케이프 피어, 마틴 스콜세이지 감독의 택시 드라이버 등 수많은 역작을 남겼다.

  오슨 웰슨 감독의 작품인 "시민케인"은 조명과 무대장치, 구도와 카메라 각도 등의 소위 영화적 미장센의 수준을 높인 영화 기법의 바이블이라 불린다.

  "싸이코"에서는 사워씬에서 그 유명한 공포스러움을 바이올린 악기의 고음역대 음향화로 인한 언더스코어링을 보여주고 ""에서는  동물을 주요대상으로 하는 영화로 일부러 음악을 배제하여 마지막 장면에만 음악을 삽입하였다. "현기증" 는 아카데미 첫 음악상을 받고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에서는 본격적인 오스티나토 기법을 보여주였다. 1966년에 "찢어진 커튼"의 음악에 대해 히치콕과 싸우고 헤어진다. 그 이후 버나드는 제대로된 영화를 못 만나다가 마틴 스콜세이지 감독의 "택시 드라이버"에서는 재즈테마를 도입한 스코어로 극찬을 받는다. 미국 영화 최초로 깐느영화제 특별 음악상을 받지만 이 영화는 그의 유작(택시 드라이버의 음악을 끝내고 12시간만에 사망)이 된다. 


오슨 웰스(Orson Welles) 감독
시민케인(Citizen Kane, 1941)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감독
현기증(Vertigo, 1958)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North by Northwest, 1959)
싸이코(Psycho, 1960)

마틴 스콜세이지(Martin Scorsese) 감독
택시 드라이버(Taxi Driver, 1976)